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의 모든 것/풍수와 수맥

수맥 초보를 위한 수맥 기본 상식

▶ 모든 물이 흐르는 곳에는 수맥이 있을까?

수맥(水脈)은 물줄기로 강의 줄기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현대 풍수에서 사용되는 수맥은 지하수를 의미합니다. 수맥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땅 아래 흐르는 지하수가 땅의 지자기에 영향을 받아 파를 생성하고 이것이 사람이나 건물, 가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풍수에서 사용되는 수맥은 땅 아래 흐르는 물줄기 즉 지하수만을 말하며 그 외에 지표수를 비롯한 물줄기는 수맥을 형성하지 않으며 수맥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 모든 물이 있는 곳에는 수맥파가 형성될까?

가끔 배관을 통해 흐르는 물에 의해 수맥파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맥이라함은 지하수를 의미하고 마찬가지로 수맥파는 지하로 흐르는 거대한 물줄기가 땅의 지자기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에너지파를 의미해 지표수나 수도를 통해 흐르는 물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물이 있다고 전부 수맥파를 형성하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 땅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는 수맥파가 발생하지 않나요?

수맥파의 영향이 큰 곳은 땅과 가까운 곳 아파트로 치면 저층이 맞습니다. 다만 고층으로 갈수록 수맥파의 영향이 적어진다고는 하나 수맥파가 없어지는 높이와 수맥파가 약해지는 정도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으며 100m 이상의 고층에도 수맥파의 영향이 건물을 타고 올라간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수맥을 피할수 있을까?

아직까지 수맥측정 전문가들도 수맥파를 피하거나 없애는 방법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지하에 형성된 물줄기를 틀거나 굳이 물줄기 틀지 않더라도 땅의 성질을 바꿔주면 수맥파가 바뀐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것은 현대 기술로는 쉽지 않은 것으로 바뀐 수맥파가 좋은 영향을 미칠지 나쁜 영향을 미칠지도 알 수 없어 현실적으로 수맥파를 피하는 방법은 수맥파가 없는 곳으로 자리를 옮기거나 수맥파를 차단해 주는(상쇄해 주는) 용품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