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의 모든 것/풍수와 수맥

풍수지리 입문자편7. 9층 패철(나경)에서 4층의 명칭과 사용법, 지반정침

4층 지반정침

4층 지반정침은 좌향(坐向)을 결정하는 중요한 층으로 패철의 중심이자 기초가 되는 층입니다.

 

4층은 십이지지 12자와 십천간 중 방위에서 중심을 의미하는 무(戊), 기(己)를 제외한 8자, 사유 자인 건(乾), 곤(坤), 간(艮), 손(巽) 4자가 모여 총 24자가 모여있는 층입니다.

 

 



십이지지 12자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십천간 중 8자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사유 글자 4자 : 건(乾), 곤(坤), 간(艮), 손(巽)


 

'0좌0향의 묘이다'

그렇다면 이 4층을 보고 어떤 좌향의 묘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음택풍수(=묘지풍수)에서는 고인의 머리 위치를 좌(坐), 다리 위치를 향(向)이라 합니다. 즉 고인의 머리와 다리 위치를 보고 이 묘는 0좌0향의 묘라 부르는 것입니다.

 

예시) 머리가 임(壬), 다리가 병(丙) 방향으로 임좌병향(壬坐丙向)의 묘이다.


'0좌0향의 건물이다'

또한 이 4층의 좌향은 양택풍수(=주택풍수)에서도 사용되는데, 양택풍수에서는 건물의 뒤쪽을 좌(坐), 건물의 앞쪽을 향(向)이라 합니다. 즉 음택풍수와 동일하게 건물의 앞과 뒤를 갖고 0좌0향의 건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예시) 건물 뒤편이 술(戌), 건물 앞쪽이 진(辰)으로 술좌진향(戌坐辰向)의 건물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