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풍수지리의 모든 것/풍수와 수맥

풍수지리 입문자편6. 9층 패철(나경)에서 3층의 명칭과 사용법, 삼합오행

3층 삼합오행

패철에서 3층은 삼합오행이 있는 층으로 입수와 득수, 파구를 고려한 묘의 위치를 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삼합오행이란 3가지 지지가 모여 오행의 기운을 생성하는 것으로 원숭이띠(신:申), 쥐띠(자:子), 용띠(진:辰)가 모여 수(水)의 기운을, 돼지띠(해:亥), 토끼띠(묘:卯), 양띠(미:未)가 모여 목(木)의 기운을, 뱀띠(사:巳), 닭띠(유:酉), 소띠(축:丑)가 모여 금(金)의 기운을, 호랑이띠(인:寅), 말띠(오:午), 개띠(술:戌)가 모여 화(火)의 기운을 생성합니다.

기운을 생성하는 띠들을 해당 오행 국(局)에 속한다고 하기도 하는데, 원숭이띠(신:申), 쥐띠(자:子), 용띠(진:辰)를 수국(水局)에, 돼지띠(해:亥), 토끼띠(묘:卯), 양띠(미:未)를 목국(木局)에, 뱀띠(사:巳), 닭띠(유:酉), 소띠(축:丑)를 금국(金局)에, 호랑이띠(인:寅), 말띠(오:午), 개띠(술:戌)를 화국(火局)에 속한다고 말합니다.

 

신자진(申子辰)-수국(水局)
해묘미(亥卯未)-목국(木局)
사유축(巳酉丑)-금국(金局)
인오술(寅午戌)-화국(火局)

 

 

 

※묘 위치 잡는 법

12포태법에서 입수와 득수, 파구 즉 삼국이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 예를 들어 인오술(寅午戌)-화국(火局)의 묘를 쓸 때는 파구가 술(戌)방위, 입수가 인(寅)방위, 득수가 오(午)방위로 오면 좋은 묘입니다.

 

 

※참고로 입수는 묘의 좌(坐)와 그 위치가 같습니다.

 


◎입수(入首)

입수는 용맥이 혈로 들어오는 입구로 묘의 좌와 같습니다.


◎득수(得水)

득수란 혈의 좌우 양편에서 물이 처음 보이는 지점을 득수라 합니다.


◎파구(破口)

파구란 득수에서 들어온 물이 청룡과 백호 사이를 지나 마지막으로 보이는 곳을 파구 또는 수구라 말합니다.


◎용맥(龍脈)

풍수에서 명당의 필수 요소인 혈이 형성되는 구불구불한 지대를 용 또는 용맥이라 합니다.

 

 

더 자세한 입수와 득수, 파구를 정하는 조건에 대해서는 12포태법 심화과정으로 기초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728x90